인터넷과 웹의 차이는?

입력 2009. 11. 18. 14:22 수정 2009. 11. 18. 14: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쇼핑저널 버즈]

요즘 들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말은 '인터넷'과 '웹'이 아닐까? 동일한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끔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할 때가 있다. 인터넷과 웹의 차이는 무엇일까?

인터넷은 원래 컴퓨터끼리의 연결을 뜻하는 단어였다. 현재와 같은 의미를 갖게 된 것은 각자 존재하던 네트워크가 서로 연결되기 시작하면서 단일한 네트워크가 되면서부터다. 인터넷의 전신 알파넷(ARPANET)이 1969년 레오너드 클라인룩 교수에 의해 구축되고 제자인 빈트 서프가 1974년 TCP/IP를 개발해 기술을 표준화하면서 그동안 따로 존재했던 전 세계 네트워크가 빠르게 연결되기 시작했다.

1990년대 초에는 인터넷이란 단어가 컴퓨터끼리의 연결과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의미를 함께 지칭하는 말로 사용했다. 이를 구분하기 위해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거나 (Internet) 고유 명사를 뜻하는 the를 붙여(the internet) 사용하기도 했다.

이에 비해 웹은 컴퓨터끼리 연결 후 이용할 수 있는 기술 중 하나다. 1969년 알파넷에 컴퓨터가 연결된 후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이 등장했는데 약 23년간 고퍼, 텔렛, 아키, 이메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서버에 설치해 정보를 교환했다. 그 후 웹이 등장한 것.

웹은 팀 버너스리에 의해 제안된 것으로 웹 문서끼리 링크를 걸 수 있는 기술이다. 팀 버너스리가 근무하던 CERN은 유럽인 공동 연구소로 주로 물리학을 연구하고 있었다. 각국에서 온 과학자들이 보유한 방대한 연구 자료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방법을 찾다가 문서끼리 링크를 걸면 좋겠다는 생각에 개발한 것이 웹이다. 1989년 제안 후 1991년 하이퍼텍스트91(Hypertext91)에서 최초로 발표했고 1992년부터 '월드 와이드 웹'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

하지만 당시 웹을 주목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링크라는 것은 이미 47년 전 바네바 부시(Vannevar Bush)가 처음 제안한 후 컴퓨터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술이었기 때문이다. 당시 웹은 문서 중간에 링크가 걸려 있는 것이 전부였다.

키보드를 이용해 웹서핑을 해야 했기에 매우 불편했을 뿐 아니라 글자만 표현할 수 있어 시각적인 효과도 없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웹은 링크를 인터넷에 접목한 것'에 불과하다며 저평가했다.

하지만 역사는 전혀 다른 곳에서 만들어졌다. 미국 NCSA에서 계약직으로 근무하던 22살 젊은 청년 마크 앤드리슨이 모자익(이후 넷스케이프로 변경)이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팀 버너스리가 만든 웹은 그래픽도 없이 키보드를 이용해 접속해야 했지만 모자익을 PC에 설치해 웹을 이용하자 지금처럼 글자와 그림을 마우스로 선택해 가면 이동하면 되었다.

이후 웹은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기술이 되었다.

[ 관련기사 ]▶ 글로벌 인터넷 기업 성공 전략뒷북치는 인터넷 검색, 실시간 검색 뜬다예상 밖의 대박, 휴대폰 문자 서비스인터넷 시대, 권력은 어디에서 오는가이버즈 트위터에 추가하기조중혁 버즈리포터(http://doimoi.net)'IT 제품의 모든것'-Copyright ⓒ ebuzz.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