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에 누워서 지내지 않으려면 중·장년층, 근육을 다시 만들어라 ②

황인태 헬스조선 기자 2017. 1. 16. 08: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중기획 | 50+ 건강 리모델링 첫 번째

PART 3 근육을 강화하면 무엇이 좋아지나?

[헬스조선]

40~50대는 사회적으로 가장 활발하게 움직일 시기지만 건강은 내리막을 걷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장년의 근육운동은 건강한 삶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준다는 데 의미가 있다. 근육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춘다.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면 신체 구석구석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기능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는다.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농도가 정상화되고 인체 내 다양한 호르몬이 정상 분비되도록 돕는다.

1 신체 활력을 높인다


중·장년층은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와 잦은 회식 등으로 쉽사리 건강을 잃는 시기다. 따라서 피곤함과 무기력감 등을 달고 사는 이들이 많다. 이럴 때 적절한 근육운동은 스태미나와 에너지를 만들어 삶의 활력을 준다. 전문가들은 걷기 운동만 몇 주간 하더라도 삶의 모습이 바뀌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고 말한다.

2 정신이 건강해진다

[헬스조선]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외형적 변화를 가져온다. 외형 변화는 자신감을 높여 정신건강을 좋게 만든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수면의 질이 높아지기 때문에 숙면과정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우울증과 불안감이 줄어들게 된다. 이로 인한 심리적 안정도 정신건강을 좋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한다.

3 면역력이 높아진다

근육량이 늘면 혈액순환이 활성화돼 대사기능이 좋아져 면역력이 강화된다. 혈관이 튼튼해지고 혈류량이 늘면서 외부 바이러스와 싸우는 백혈구 기능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근육운동을 하면 쉽게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도 면역력 향상이 원인이다. 땀이 약간 날 정도의 근력강화운동은 면역세포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고, 여러 감염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4 건강수명을 늘린다

근력을 강화하면 체지방이 줄고 정상 혈압을 되찾는다. 이는 비만과 고혈압, 당뇨를 예방한다. 만성질환뿐 아니라 뼈의 총량을 늘려 골다공증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골다공증에 의한 골절은 고령에서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힌다. 강화된 근육이 뼈를 단단하게 붙잡고 있기 때문에 쉽사리 골절이 되지도 않는다. 물론 균형감각이 좋아져 낙상이나 넘어지는 일도 줄어든다. 이 같은 긍정적 효과는 모두 건강수명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헬스조선]

근육이 줄었는데 비만이 될 수 있다고?

노화로 인해 체질량지수와 체지방량이 늘고, 오히려 근육량이 줄면서 대사장애를 일으켜 비만이 된다. 이를 ‘근감소성 비만’이라고 부른다. 젊은 시기와 동일한 체지방량이라고 해도 근육량이 줄면서, 상대적으로 체지방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 비만이 되는 것이다. 특히 노화에 따른 체지방 증가는 지방조직 외에도 근육 내 지방이 쌓여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증가시키고, 이는 간접적으로 근육에서 만드는 단백질 대사를 막아 당뇨병까지 유발시킨다. 신체활동과 기초대사량이 적은 노인의 경우 근육량 감소는 체지방을 상대적으로 늘리는 상황에 빠지는 것이다. 결국 근감소성 비만은 낙상과 기능장애를 증가시키고, 심혈관계질환과 대사장애 위험을 높인다. 따라서 근감소증은 조기에 막아야 노년의 건강한 삶을 유지시킬 수 있다.

[헬스조선]

PART 4 근육이 줄어들면 따라오는 위협

심혈관질환


근육이 감소하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동일한 음식을 먹어도 근육이 없는 사람은 신진대사를 통해 소비하는 칼로리량이 적다. 따라서 지방으로 쌓이는 양이 느는 데 이는 곧 체지방량 증가로 이어진다. 근육량은 줄고 체지방량은 늘면서 대사증후군 위험이 높아진다. 실제로 근육이 감소할 경우 정상인에 비해 인슐린 저항성, 총 콜레 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 지질단백질콜레스테롤(LDL)이 모두 높게 측정된다. 모두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 요소 들이다.

당뇨

근감소증은 근육량 감소로 주로 팔과 다리의 골격을 감싸는 근육의 감소를 의미한다. 골격근은 섭취하는 포도당의 약 3분의 2를 인슐린을 통해 골격근 내로 흡수해 에너지원으로 쓴다. 따라서 근육이 줄어든다는 것은 에너지원으로 쓸 포도당이 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되지 못하고 남은 포도당은 곧 당뇨병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에서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뇨병이 없는 경우에 비해 근육량 감소가 2~4배 더 증가한다고 보고했다.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한 분석결과(20세 성인 1만5467명 대상)에서도 근감소증은 공복혈당장애와 당뇨병과 높은 연관성을 보였다.

[헬스조선]

골절


관절을 감싸는 근육이 약화되면 그만큼 골절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콘크리트 건물의 경우 철근을 감싼 시멘트가 부실해 떨어지기 시작한다면 철근이 상처입을 위험이 높은 것과 같은 원리다. 노인의 경우 근감소증이 있을 때 넘어질 위험이 2.58배 높아진다. 넘어지는 행위는 골절의 주요 원인이다. 특히 70세 이후 남성은 대퇴골 골절 후 1년 내 사망률이 30~40%에 이른다. 많은 노인들이 골다공증을 앓는 상황에서 빈약한 근육이 뼈를 잡고 있다보니 쉽게 넘어지고 골절로 인해 사망하는 것이다.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만큼이나 근육을 관리해야 넘어지지 않고 골절을 막을 수 있다.

낙상


국내 노인 낙상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한다. 노인 낙상률 은 65~69세에서는 16.7%, 70~74세는 20.2%, 75~79세는 25.1%로 점점 늘어난다. 낙상은 하지근육의 감소로 인해 균형감각을 잃고, 발 딛을 때 버티는 힘이 줄면서 발생한다. 걷는 행위는 하지근육이 든든하게 상체를 버틸 수 있 는 근력이 있을 때 가능하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근육감소로 균형감각은 물론 다리 근력을 잃게 된다. 낙상은 노인 사망률의 주요한 원인이 된다.

PART 5 근육감소를 막는 식품

[헬스조선]

운동을 통해서 근육감소를 막는 것만큼 음식도 중요하다. 근육을 구성하는 주요 영양소인 단백질이나 비타민D 등을 섭취하는 것이 유리하다. 영국영양협회는 근감소증 예방을 돕는 영양소로 단백질과 비타민D, 오메가3 지방·셀레늄 등을 섭취할 것을 강조했다. 이 같은 영양소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고 면역기능을 높여 근육량과 근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특히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영양소로 근육 단백질 합성 기능을 높이는 비타민B6, 비타민 B12, 엽산 같은 비타민B군과 비타민D, 비타민C, 칼슘과 함께 단백질의 충분한 섭취가 효과적이다. 근육감소를 줄이는 적당한 단백질 섭취량은 1.0~1.2g/kg이 일반적이다.

달걀


달걀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류신(leucine)이 풍부하다. 류신은 근육을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음식을 통해 보충하는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다. 무엇보다 달걀 내 단백질은 어느 식품보다도 소화율이 뛰어나다. 달걀에는 비타민D도 들어 있다. 중간 크기의 달걀에는 비타민D 함량이 1.6㎍다. 외출이 드물어 햇빛을 쬐는 일이 적다면 달걀 섭취가 비타민D 보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소고기

붉은 고기에는 단백질의 주원료인 필수아미노산과 식이성 지방이 풍부하다. 특히 소고기에 함유된 단백질과 지방은 근육을 만드는 최적의 원료다. 운동하면서 단백질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오히려 근육량이 줄 수 있다. 소고기의 단백질은 풍부한 아미노산을 바탕으로 근섬유를 탄탄하게 만들어 근육을 키운다. 나이가 들면 고기를 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근육 생성을 돕고 면역세포가 활성화된다. 성인 하루 육류 권장 섭취량은 93.4g이다

[헬스조선]

우유

우유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함유한 대표 건강식품이다. 중·장년층이 우유를 마시면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근육강화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50세 이상 남성의 경우 하루에 우유 반 잔(100mL)도 마시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성인 기준 우유 하루 권장량은 두 잔(400mL)이다.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들어 있어 근골격 형성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우유의 칼슘은 채소와 생선 등과 비교할 때 더 높은 흡수율을 보여 뼈도 건강하게 만드는 장점이 있다.


콩은 필수아미노산과 단백질 함량이 풍부해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부른다. 신기하게도 콩은 발효하면 영양소가 더 늘어난다. 근육 합성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인 류신의 경우 발효 후에 약 28배가 늘어난다. 특히 콩으로 만든 두부의 경우 400g 한 모에 단백질이 30g 넘게 들어 있어 하루 성인 단백질 권장량의 절반을 섭취할 수 있다. 소화흡수율의 경우도 발효할수록 좋아진다. 생콩의 소화흡수율은 55%정도지만 삶으면 65%로 늘고, 청국장은 98%까지 높아진다.

노년에 누워서 지내지 않으려면 중·장년층, 근육을 다시 만들어라 ①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