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못하는 '실어증', 말 안하는 '함묵증'과 구별해야

장서인 헬스조선 인턴기자 2017. 2. 23. 11: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말 못하는 병'으로 알려진 '실어증'은 언어기능을 담당하는 뇌 부위에 병이 발생해 언어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이다.

언어의 기능은 말하기, 알아듣기, 따라 말하기 등 다양하다.

따라서 낱말 떠올리기의 어려움, 문법과 구문의 상실, 크게 말하는 능력의 저하 등 뇌 기능 이상 증상이 보이면 병원을 찾아 바로 검사받는 게 안전하다.

함묵증은 언어 중추 기능은 살아있지만 심리적 요인에 의해 말을 하지 않는 정신적 언어장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말 못하는 병'으로 알려진 '실어증'은 언어기능을 담당하는 뇌 부위에 병이 발생해 언어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이다. 언어의 기능은 말하기, 알아듣기, 따라 말하기 등 다양하다. 각각의 언어기능을 담당하는 부위도 달라, 실어증을 유발하는 원인도 다르다. 뇌졸중, 뇌종양, 뇌염 등 뇌 손상을 유발한 질환을 치료하면 실어증도 사라진다. 다만, 실어증의 원인을 제거해도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뇌 손상을 방치해 뇌의 언어중추의 기능이 떨어진 게 원인이다. 따라서 낱말 떠올리기의 어려움, 문법과 구문의 상실, 크게 말하는 능력의 저하 등 뇌 기능 이상 증상이 보이면 병원을 찾아 바로 검사받는 게 안전하다.

[헬스조선]실어증은 기질적 원인, 함묵증은 심리적 원인에 의한 증상이다/사진=헬스조선 DB

실어증은 '함묵증(緘默症)'과 구분해야 할 필요도 있다. 함묵증은 언어 중추 기능은 살아있지만 심리적 요인에 의해 말을 하지 않는 정신적 언어장애다. 심리적 요인에 의해 말을 하지 않는 함묵증 환자는 정신과의 심리치료가 필요하다. 함묵증의 정확한 심리적 원인을 파악하는 상담 치료를 받아야 한다. 구체적으로 불안장애가 있거나 극심한 트라우마를 가진 경우, 체질적으로 지나치게 수줍음을 타는 경우 함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항우울제인 플루옥세틴이나 페넬진을 사용한 약물치료를 하거나 전문가와의 주기적인 상담을 하는 식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