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MS, 국내 첫 VOD 시청률 조사..6월 1위 MBC '무한도전'

2015. 7. 15. 14: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6월 한 달간 실시간-VOD 시청율 1위 모두 달라 VOD 시청율 tvN·JTBC 약진..플랫폼별 시청경향 차이

6월 한 달간 실시간-VOD 시청율 1위 모두 달라

VOD 시청율 tvN·JTBC 약진…플랫폼별 시청경향 차이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시청률 조사회사 TNMS는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골라보는 VOD나 스마트폰 스트리밍서비스, OTT(Over The Top)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청자가 늘어나는 등 TV 콘텐츠 이용행태의 변화에 맞춰 VOD 시청률을 조사해 고객들에게 판매하기로 했다.

TNMS는 1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고정형 TV VOD 시청률 조사 설명회'를 열고 VOD 시청률 산출·발표 방식과 의미를 설명하고 6월 한 달간시험적으로 실시한 VOD 시청률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4월 실시간 시청률과 VOD 시청률을 포함한 시청점유율 사업을 시작했고 TNMS는 5월부터 방통위에 VOD 데이터를 제공했다.

TNMS는 이번 달부터는 광고계를 포함한 일반에 이 데이터를 판매할 계획이다.

TNMS의 VOD 시청률 조사는 기존 시청률 조사 대상 가구에 설치된 피플미터기에 소프트웨어를 추가 설치, VOD 시청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기존 전국 3천200가구 중 VOD를 시청할 수 있는 IPTV, 케이블TV 가입가구는 1천880가구(58.8%)다.

TNMS는 "개별 VOD 플랫폼 사업자의 셋톱박스 기록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조사함으로써 객관성을 확보했고, 플랫폼별 가입자 비율에 맞게 패널을 구성해 대표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방송 다음 날이면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시청률과 달리 VOD 시청률은 방송 후 7일(방송 당일 VOD 제공 프로그램의 경우 8일)간 누적 시청률을 계산해 발표할 계획이다.

TNMS가 이날 설명회에 발표한 6월 한 달간의 VOD 시청률을 보면 실시간 방송 시청률 1위와 VOD 시청률 1위는 모두 달랐다.

특히 6월 1∼30일 사이 일별 실시간 시청률 1위는 모두 KBS의 일일 또는 주말 연속극이 차지했지만, VOD 시청률 1위 목록에는 JTBC '비정상회담' '냉장고를 부탁해', tvN '집밥 백선생', KBS 2TV '프로듀사', MBC '무한도전' 등 다양한 채널의 프로그램이 등장했다.

TNMS는 "실시간 시청률 20위 안에 드는 프로그램 전부가 VOD 서비스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VOD 서비스를 하는 실시간 시청률 20위권 내 프로그램 중 상당수가 VOD 시청률 20위권에 들지 못했다"며 "종합편성채널과 CJ E&M, EBS 프로그램이 약진한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6월에 가장 높은 VOD 시청률을 기록한 프로그램은 MBC TV '무한도전' 434회 방송분(13.211%)으로, VOD 가시청 가구 기준 2.299%의 시청률을 보였다.

TNMS는 6월 VOD 시청률 조사를 바탕으로 올레TV, SK브로드밴드, LG 유플러스, 케이블TV VOD 등 VOD 플랫폼별로 시청 경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TNMS는 "VOD 시청률 조사를 통해 실시간 채널 사업자들이 플랫폼의 특성을 파악하고 윈-윈 전략을 만들어 시청자들을 공략할 수 있게 됐다"며 "플랫폼 사업자 역시 가입자 유치 전략, 초기화면 구성 전략을 새로 짜 시청자들의 프로그램 시청 선택에 영향력을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chomj@yna.co.kr

김현중, 전 여친에 12억원 반소 제기…"유산 주장 거짓"
수원 실종 여대생, 전신에 타박상…"사인은 부검후 확인"
법원, 차영 前대변인 아들 조희준씨 친자로 확인
"불구자 만들수 있어"…클라라 협박한 이규태 기소
탑건 출신 미군 장교 '아동 포르노' 혐의로 징역 50년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