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에 적힌 숫자와 문자..무슨 의미일까?

이승현 2015. 11. 21. 18: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면폭·편평비·타이어 구조·휠 인치·하중지수 등 망라숫자와 문자 의미 알면 타이어 특성 파악 가능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자동차 타이어를 보면 다양한 숫자와 영문 알파벳이 적혀 있다. 이 숫자와 문자는 그 타이어를 설명해주는 유용한 정보들이지만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타이어에 쓰인 각종 숫자와 문자의 의미를 대한타이어산업협회 자료를 바탕으로 알아보자.

대한타이어산업협회 제공.
타이어 규격표시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최근 들어선 국제 표준화기구(ISO)에서 정한 표기법을 사용한다.

일례로 타이어 측면에는 ‘225 / 60 R 16 94 V’와 같은 숫자와 문자가 혼재돼 적혀 있다.

맨 앞 수치는 타이어가 실제 지면에 닿는 너비폭(단면폭)을 뜻한다. 단위는 ㎜이다. 예시의 경우 단면폭은 225mm이다. 보통 단면폭이 넓을수록 접지력이 좋아지고 코너링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단면폭 오른쪽 수치는 타이어의 편평비를 의미한다. 편평비는 단면높이(타이어 외경에서 휠의 지름을 뺀 후 절반으로 나눈 값)를 단면폭으로 나눈 값의 백분율이다. 예시의 60은 편평비가 60%라는 뜻이다. 이 경우 타이어 단면높이는 60%(편평비) * 225㎜(단면폭)으로 135㎜이다.

타이어 편평비가 흔히 말하는 타이어 시리즈이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시리즈가 낮을수록 승차감은 떨어지지만 코너링과 핸들링 등이 좋아진다.

타이어 편평비 옆의 문자 ‘R’은 타이어의 구조의 한 종류인 ‘래디얼’ 구조라는 의미로 포장도로용 타이어이다. 일반인이 구입하는 세단이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의 타이어는 래디얼 구조이다.

R 옆의 수치는 타이어 휠(림)의 직경이다. 예시에서는 16인치이다.

휠 인치 옆의 숫자는 하중 지수를 나타내는 코드명이다. 타이어 한 개당 운반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하중지수로 나타낸 것이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예시의 94는 94㎏이 아니라는 뜻이다.

하중지수는 0(45㎏)부터 279(13만6000㎏)까지 있다. 표에 의하면 하중 지수 94의 최대하중은 670㎏이다. 즉 이 타이어는 최대 670㎏의 하중을 지탱할 수 있다.

하중지수 우축의 알파벳은 타이어가 하중을 운반할 수 있는 최대속도를 역시 코드명으로 표현한 것이다. 타이어 속도지수에 의하면 V는 시속 240㎞이다.

△S는 시속 180㎞ △T는 190㎞ △U는 200㎞ △H는 210㎞ △W(ZR)는 270㎞ 등이다.

최근 들어 개발이 활발한 초고성능타이어(UHPT)는 휠 직경이 16인치 이상으로 편평도가 55이하이며 속도지수 V(시속 240km) 이상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UHPT는 주행성능(핸들링)과 제동력 등이 좋아 고성능 차량에 많이 쓰인다. 다만 노면충격에 대한 흡수력이 부족해 승차감이 떨어질 수 있다.

이승현 (leesh@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