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유람선 구멍뚫어 잠수부 투입 성과없어..사망 38명으로 증가

2015. 6. 4. 06: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골든타임' 넘겨..구조대, '에어포켓' 가능성에 한 조각 희망

'골든타임' 넘겨…구조대, '에어포켓' 가능성에 한 조각 희망

(젠리현<후베이성 징저우시>=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중국 후베이성(湖北) 젠리(監利)현 부근 양쯔(揚子)강에서 유람선 '둥팡즈싱'(東方之星·동방의 별)이 침몰한 지 4일로 나흘째를 맞았지만, 선내에서 실종자를 구조했다는 소식은 여전히 들리지 않고 있다.

밤새 진행된 구조작전에도 오히려 사망자수만 더욱 증가했다.

중국 당국은 전날 밤 고심을 거듭한 끝에 강물 위로 드러난 선박의 바닥에 가로·세로 55㎝·60㎝ 크기의 구멍을 뚫고 잠수부들을 투입했다.

이들은 그러나 진입한 곳에서 또다시 12구의 시신을 발견해 인양했다. 이곳에서 생명의 흔적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고 잠수부들은 전했다.

이에 따라 사망자는 모두 38명으로 증가했다. 이 유람선에는 모두 456명(교통운수부 집계 기준)이 타고 있었다.

'구조 골든타임'으로 알려진 '48시간'을 훌쩍 넘김에 따라 구조대원뿐 아니라 구조상황을 직접 지켜보기 위해 전날부터 속속 젠리현에 도착한 승객 가족들의 속도 바짝 타들어가고 있다.

중국당국은 선내에 다수의 '에어포켓'이 존재할 가능성에 여전히 희망을 걸고 있다.

전문가들은 배가 급격히 전복됐기 때문에 일부 공간에 에어포켓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해군 측도 선내에 4곳의 에어포켓이 형성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를 내놨다.

만약 이 에어포켓이 존재하는 구역을 절개할 경우 승객들의 생존력을 급격히 떨어트리게 될 뿐 아니라 배 안에 남은 부력마저 없어질 가능성이 있어 구조당국은 선체 두 곳을 절개하려던 계획을 한 곳만 절개하는 쪽으로 변경했다.

중국언론들은 "에어포켓은 승객들의 생환을 기대할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라며 "일단 잠수부들이 에어포켓을 찾게 되면 즉시 산소를 주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중앙정부는 둥팡즈싱 긴급구조 경비로 1천만 위안을 승인했다.

이런 가운데 사고선박 선장 장순원(張順文·52) 씨의 실명과 사진이 전날 밤 중국언론을 통해 전격 공개돼 선장에 대한 비난 여론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장 씨는 기관장과 함께 초기 구조된 극소수 생존자에 포함되며 한국의 '세월호' 이준석 선장처럼 승무원과 승객을 버리고 먼저 도망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의 선박 운항 경력은 35년으로, 그동안 큰 사고를 일으킨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jslee@yna.co.kr

"엉뚱한 병원명단 유포" 메르스 유언비어 유포자 첫 검거
술마신 부부, 두살배기 친딸 "말썽 피운다" 때려 숨지게해
모로코 유적지서 가슴노출 시위 女활동가 2명 추방
이승엽 400홈런공 잡은 김재명씨 "아내에게 거짓말하고 와서…"
"성인여성 10명 중 1명 낙태 경험…9.5%만 합법 사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