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수소탄 실험]北에 '뒤통수' 맞은 정부, 대북 정보망 '구멍'

장민성 2016. 1. 6. 15: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국, 사전에 낌새조차 못채고 있었다는 것은 중대한 문제 '비판' 커
"대북 정보망 관리체계 전반에 대한 획기적 개선조치 시급" 제기돼

【서울=뉴시스】장민성 기자 = 북한이 첫 수소탄 실험 사실을 전격 발표한 6일 오전 우리 정부의 외교안보부처는 사태파악도 제대로 하지 못한채 우왕좌왕했다.

청와대와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의 상당수 관계자들은 북한의 지진 소식이 전해진 직후에야 "상황을 파악 중"이라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심지어는 "우리도 뉴스를 보고 파악하고 있다"고 말하는 당국자들도 있었다.

우리 정부뿐 아니라 미국 정부도 북한의 수소탄 실험 여부를 파악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미 양국의 대북 정보망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비록 수소폭탄의 경우 일반적인 핵에 비해 실험과정이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할지라도 정보당국이 사전에 전혀 낌새조차 못채고 있었다는 것은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는 것이다.

이에따라 대북 정보망 관리체계 전반에 대한 획기적 개선조치가 시급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北 지진' 외신 보도로 알려지자 그제야 경위 파악

정부는 이날 오전 외신을 인용한 국내 언론의 '북한 지진' 속보에 초비상이 걸렸다. 청와대와 국방부, 외교부, 통일부 관계자 등은 분(分) 단위로 올라오는 실시간 속보를 접하고 나서야 상황 파악에 나섰다.

북한의 지진 소식이 전해진 건 이날 오전 10시45분~50분께. 청와대는 오전 11시 기자들에게 "낮 12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공지진일 가능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같은 시각 국방부와 외교부, 통일부 등의 당국자들에게는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전화가 빗발쳤다. 대부분의 당국자들은 "속보를 보고 알았다"며 "아직 파악 중"이라고 했다. 오히려 "인공지진파가 맞느냐", "국정원에서는 뭐라고 하느냐" 등 기자들에게 되묻는 당국자들도 있었다.

국방부의 한 당국자는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에 대비한 회의가 열리고 있느냐'는 질문에 "아직 회의 소집 여부는 공지되지 않았다"며 "뉴스를 보고 있다"고 했다. 이후 국방부는 오전 11시10분 위기조치반을 소집했다고 뒤늦게 밝혔다.

외교부와 통일부도 긴박했던 건 마찬가지였다.

외교부의 한 당국자는 오전 11시20분께 기자들과 만나 "윤병세 외교부 장관 주재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핵실험 여부 등에 대해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엔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 등 국제기구와도 연락을 취하고 있다"며 "미국과 중국 등 다른 국가들과의 대화채널을 가동해 공동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 당국자는 "경위를 파악 중인데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사전 예고 없어 더 큰 충격…대북 정보망 '부실' 드러나

앞서 북한은 지난 3차례의 핵실험 당시 핵실험 계획을 관련 국가들에 통보했고, 이에 우리 정부도 이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었다.

실제 북한은 1차 핵실험(2006년 10월9일)을 6일 앞둔 2006년 10월3일 외무성 성명을 통해 '안전성 담보된 핵시험 예정' 및 '미국의 핵전쟁 위협과 제재 책동상 핵실험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2009년 5월25일 2차 핵실험을 26일 앞두고는 외무성 대변인 성명을 통해 "안보리가 즉시 사죄하지 않을 시 핵실험 등 자위적 조치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으며, 3차 핵실험(2013년 2월12일)을 19일 앞둔 2013년 1월24일엔 국방위원회 성명을 통해 "높은 수준의 핵시험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번 수소탄 실험의 경우 사전 예고도 없이 전격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다.

단지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지난해 12월10일 평천혁명사적지를 시찰하면서 "자주권과 존엄을 지킬 자위의 핵탄, 수소탄의 거대한 폭음을 울릴 수 있는 강대한 핵보유국이 될 수 있었다"고 언급했을 뿐이다.

우리 정부뿐 아니라 미국 정부도 이날 북한의 수소탄 실험 가능성에 대비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높은 수준의 경계·대비태세를 유지했는데도 뒤통수를 맞았다"고 당혹감을 드러냈다.

특히 북한은 중국 정부에도 이날 수소탄 실험에 대해 사전 예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중국 관영 환추스바오(環球時報) 포털은 "북한은 1~3차 핵실험 당시 미국과 중국에 '사전통보'를 했는데 이번에는 그런 게 없었다고 한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의 대북 정보망에 구멍이 뚫렸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비록 사전에 어떠한 예고도 하지않았지만 김정은 제1비서가 수소탄 실험을 언급하는 등 '낌새'를 어느정도 드러내왔다는 점에서 당국의 무기력한 자세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한·미 양국의 군사동맹에도 허점이 드러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외교안보 전문가는 "인공위성을 통해 북한 지역을 판독하더라도 어딘가에는 늘 '구멍'이 있기 마련인데, 우리 정보 당국이 치밀하게 대비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김정은의 '수소탄' 발언에도 좀 더 주목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nl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