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 살리고 숨진 언니.. 이탈리아 전역 슬픔에

입력 2016. 8. 28. 19:56 수정 2016. 8. 28. 21: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진 291명 사망.. 생사 엇갈린 자매

이탈리아 중부 지방을 덮친 지진으로 사망자가 291명에 달한 가운데 동생을 살리고 숨진 언니의 장례식이 치러지면서 이탈리아 전역이 슬픔에 잠겼다.

영국 BBC방송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로마에 사는 줄리아(9), 조르지아 리날도(4) 자매는 부모님을 따라 외가인 페스카라 델 트론토를 방문했다. 즐거웠던 기억도 잠시, 규모 6.2의 지진이 24일 오전 3시30분쯤 이 지역을 덮치자 줄리아와 조르지아는 순식간에 잔해 속에 파묻혔다. 아빠는 다리에, 엄마는 갈비뼈에 골절상을 입은 채 살아남았지만 자매의 행방은 묘연했다. 수색견을 동원해 진행된 16시간의 구조 작업 끝에 기적적으로 자매가 발견됐다. 숨진 언니 줄리아가 조르지아의 주변을 몸으로 감싼 상태였다. 조르지아는 입에 흙을 잔뜩 머금고 있었지만 줄리아의 몸이 완충 역할을 한 덕에 큰 부상 없이 구조됐다. 소방관 마시모 카이코는 “줄리아의 몸이 조르지아를 살렸다”고 말했다.

이탈리아 정부가 국가 애도의 날로 선포한 2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마르케주 아스콜리 피체노 체육관에서 줄리아의 장례식이 34명의 다른 희생자와 함께 진행됐다. 십자가 문양이 새겨진 하얀색 관 위에는 한 구조대원의 편지가 놓였다. ‘안드레아’라는 구조대원이 쓴 편지에는 “우리가 너무 늦은 것을 용서하렴. 너는 밤 하늘에 별이 될 거야. 너는 나를 모르겠지만 나는 너를 사랑해”라는 문구가 적혀 있어 주위를 안타깝게 했다. 줄리아가 하늘 나라로 간 이날은 공교롭게도 동생 조르지아의 생일이었다. 

1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마르케주 아스콜리 피체노에 마련된 장례식장에서 네 살배기 동생 조르지아를 살리고 숨진 언니 줄리아의 시신이 운구되고 있다. 그의 관을 운구하고 있는 한 남성의 손에 들린 사진 속에서 줄리아가 환하게 웃고 있다.
아스콜리 피체노=AP연합뉴스
한편, 영국 가디언은 이탈리아 치안판사 등 사법 당국이 아마트리체의 로몰로 카프라니카 초등학교와 아쿠몰리의 한 교회 종탑 등이 무너진 경위와 관련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카프라니카 초등학교는 건설업자가 아마트리체 시의회와 70만유로에 재건축 계약을 체결해 2012년 완공됐는데 당시 내진 설계를 지키는 조건이 포함돼 있었다. 하지만 이 초등학교는 처참하게 무너져 형태를 알아볼 수 없을 지경이 됐다. 또 지진으로 무너져 내려 인근에 살고 있는 가족 4명을 숨지게 한 아쿠몰리의 교회 종탑이 무너진 경위에 대해서도 사법 당국은 수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이 건축물 역시 1997년 발생한 중부 움브리아주 지진 이후 공공 기금의 지원을 받아 내진 설계가 적용됐지만 규모 6.2 지진 앞에 속수무책이었다.

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