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지도부 퇴진 요구' 사실상 거부

강지혜 2016. 10. 26. 12: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강지혜 정윤아 기자 =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26일 "당 대표인 저는 오늘부터 당사에서 사태가 수습될 때까지 상주하면서 사태 수습을 지휘할 것"이라며 '비선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 이후 친박계 일색인 현 지도부를 교체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당내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새누리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오늘 최고위원들은 작금의 사태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고 국민의 실망과 분노가 크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이번 사태와 관련해 조사를 받아야 할 사람들은 조사를 받아야 하고, 또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도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고위원들은 어제 대통령이 지체없이 국민 앞에 깊이 사과한다라고 하는 것은 대통령 스스로 그만큼 이번 사태가 엄중하다고 하는 것을 인식한 것으로 받아들인다"며 "사실을 인정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뜻으로 사과를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또 "최고위원들은 국민들이 이번 사태를 대통령의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 관련 있는 사람들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수사와 처벌을 해야한다는 점, 국정 전반에 대한 쇄신을 국민들이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정 현안과 민생 그리고 남은 예산 국회를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데 대해서도 인식을 같이했다"며 현 지도부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아울러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밝힌 임기 내 개헌도 국회 주도로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최고위원들은 지금 제기되는 문제 중 검찰이 수사하는 문제는 검찰이 하고, 그 후에 부족하거나 국민이 납득할수 없는 점이 있다면 그걸 해소하기 위해서도 노력을 해야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개헌 논의가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도 밝혔다.

정부 내각 인사 교체에 대해서는 "최고위원들은 대통령이 청와대와 정부 내각에 대한 대폭적인 인적 쇄신을 해줄 것을 요청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며 "특히 이번 사태와 직·간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예외없이 교체를 해야한다는데도 의견을 같이했다, 인적 쇄신에 있어서는 어떤 것에도 연연해서는 안되고 과감하게 추진해줄 것과 지체없이 해줄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국정을 빈틈없이 챙기는 국정 쇄신도 아울러 진행해 줄것을 대통령에게 요청하기로 하고 그 내용을 정무수석을 통해 전달했다"며 "당 지도부는 이런 의견이 최고위원들만의 생각이 아니라 어제와 오늘 오전까지 최고위원들이 당내 의원들과 국민 여론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공통된 견해임을 확인하고 이를 즉각실행해 줄것을 청와대에 정식 요청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덧붙였다.

jhka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