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신용카드 결제 거부 금지 '합헌'

2014. 3. 31. 14: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최상현 기자]신용카드 가맹점이 결제를 거부하거나 카드 결제 시 차별 대우를 하지 못하도록 한 여신전문금융업법은 헌법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나왔다.

헌재는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강모씨가 여신전문금융업법 19조가 직업수행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제기한 헌법소원 심판청구 사건에서 재판관 전원일치로 합헌 결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여신전문금융업법 19조 1항은 신용카드가맹점은 신용카드로 거래한다는 이유로 결제를 거절하거나 신용카드 회원을 불리하게 대우하지 못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재판부는 "해당 조항은 국민의 금융 편의를 도모하고 거래 투명화를 통한 탈세를 방지해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것으로 입법목적이 정당하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또 "결제수단을 자유롭게 선택하지 못하게 해 직업수행의 자유를 제한한 정도가 국가적 공익에 비해 크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2011년 10월부터 인천에서 슈퍼마켓을 운영해 온 강씨는 가맹점 수수료가 너무 높아 카드가 아닌 현금 결제를 받거나 현금결제 손님을 우대하려고 했으나 여신전문금융업법 때문에 여의치 않자 해당 조항이 영업과 직업수행의 자유 등을 침해한다며 헌법소원을 냈다.

src@heraldcorp.com-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시장포화 당구장 생존코드 '女'…탈선 조짐[데이터랩] 女교사 '강남스타일'…男교사 '섬마을 쌤'NS윤지 티저 영상 공개, 물에 젖은 수영복 자태가…'아찔'40cm 거대쥐 출몰, 가정집 덫에서 포획…'경악'홍영기 출산 고백, 갓 스무살 남편과 부모 됐다…'깜짝''사남일녀' 이하늬, 목욕탕서 섹시 본능 "내가 미스코리아다"나나 밀착 레깅스 화보…"보정 필요없는 명품 몸매"홍영기 출산 고백, 20살 남편 알고보니 같은 '얼짱출신'[데이터랩] 불금 · 강남역 · 143번 버스 가장 붐빈다'얼짱' 출신 홍영기, 깜짝 출산고백…아기 아빠는 누구?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